제로 무릉도장 빌드(50~65층)
2021-12-15: ~60층까지 업데이트
2022-05-23: ~64층까지 업데이트
2022-06-12: 63층 64층 설명 일부수정
2022-06-19: ~65층까지 업데이트
50층대 구간은 옛날 빌드를 그대로 적어놓은 것이기에 현재 빌드와 다소 안맞는 부분이 존재할 수 있음을 알립니다. 제가 직접 쳐보고 확실하게 익힌 층만 작성했습니다. 때문에 글의 갱신은 제가 스펙업을 해서 새로운 층수에 다다랐을때 주로 이루어집니다.
안녕하세요.
많은 제로 유저이 무릉도장 컨텐츠에 벽을 느끼는 모습을 보고 어느정도 무릉을 쳐 본 입장에서 제가 가진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무릉도장을 수백판씩 쳐보면서 50층부터 64층까지 한 층 한 층 직접 빌드를 짜서 올라가 본 경험이 있기에 완벽하진 않더라도 어느정도 정돈이 되어있는 빌드를 제공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릉도장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빌드 그 자체만 서술하기보단 어떤 식으로 무릉도장 빌드가 짜여졌는지 논리적인 구조를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빌드가 짜여지는 방식을 설명하는 글이기 때문에 타직업 또는 65층 이상의 고스펙 유저일지라도 심심풀이로 읽어본다면 '이런 식으로 무릉도장 빌드를 짜는구나' 하고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무릉도장에서 제로가 가지는 특징
1. 극딜이 바인드와 자동으로 연동되며 4분쿨 버프형식이다.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극딜 쿨타임이 4분이나 되기 때문에 15분 제한이 걸려있는 무릉도장에서 일반적으로 3회만 사용할 수 있으며, 히어로같은 직업과 빌드를 어느정도 비슷하게 가져갑니다. 제로는 무릉과 관련된 자료가 부족한 편이지만, 히어로는 무릉이 좋은 직업인데다가 유저 수가 많아서 공개된 빌드가 많기 때문에 제로에 비해 훨씬 풍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빌드를 짤 때 참고하기 좋습니다.
히어로 콤보 인스팅트: 4분쿨 30초 버프형 극딜
제로 리미트 브레이크: 4분쿨 45초 버프형 극딜
리미트 브레이크는 스파이더 인 미러&크레스트 오브 더 솔라(250초이기 때문에 정확히 맞진 않음), 초월자 륀느의 기원과 쿨타임이 일치하며 조인트 어택(120초)과 배수관계입니다. 조인트 어택은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쿨타임이 돌았을 때 되도록 빠르게 써야 리미트 브레이크와 합을 맞출 수 있고, 스파이더 인 미러&크레스트 오브 더 솔라와 초월자 륀느의 기원은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같이 사용해야 빈약한 극딜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리미트 브레이크는 일반적으로 가장 마지막 층에 입장했을 때 쿨이 돌아오도록 빌드를 짜지만, 몬스터의 패턴을 고려해 그렇게 만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58층은 패턴이 난잡하고, 59층은 패턴이 쉽기 때문에 59층에 도전할 땐 58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함). 그러나 60층 이하의 빌드에선 못해도 마지막 층 - 1층에서는 리미트 브레이크가 들어가야 정상적인 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인미와 크오솔을 중복해서 적을 경우 쓸데없이 글이 길어지므로 그냥 스인미로 통합해서 쓰겠습니다. 빌드에서 스인미라고 써져 있으면 스인미+크오솔을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2. 크라이시스 HM링 사용불가, 리스크테이커 링 적극사용
제로는 태생적으로 크라이시스 HM링의 사용이 불가능하지만(간담회에서 고쳐준다더니 아직까지 소식이 없네요), 15초동안 무적인 타임 홀딩의 존재 덕분에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하기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여기에 조인트 어택의 5초 무적과, 바인드를 걸어 몬스터가 공격을 하지 못하는 상황(= 즉, 피격을 받지 않게되는 상황)까지 활용한다면 리스크테이커 링을 종료 시점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방했다면 창조의 아이온도 있을 테니 더더욱 풀유지가 쉽겠죠.
시드링은 리스트레인트, 웨폰퍼프, 리스크테이커, 링 오브 썸, 레벨퍼프, 크리데미지 링까지 총 6개를 사용하며 스펙과 시드링 레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론 나열한 순서대로 성능이 좋습니다만. 일반적으로는 리미트 브레이크와 가장 좋은 성능을 가진 리스트레인트 링을 같이 사용하고, 리미트 브레이크가 없는 준극딜 상태에서 조인트 어택과 웨폰퍼프 링을 같이 사용합니다.
3. 쉬운 일격필살과 엔버링크 활용, 하나의 시드링으로 2번 극딜
쉐도우 플래시의 로직상 설치하는 시점부터 쿨타임이 돌아갑니다. 쉐도우 플래시의 쿨타임이 도는 순간 바로 설치한 다음, 일격필살 이펙트가 출력되는 순간 검격을 발동시키면 일격필살의 딜 상승을 온전히 짧쿨극딜인 쉐도우 플래시에 반영시킬 수 있습니다.
시드링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쉐도우 플래시를 미리 설치해둔 상태에서 쉐도우 플래시의 쿨타임이 돌기 직전에 시드링을 키고 쉐도우 플래시를 사용하면 사용 즉시 쉐도우 플래시의 쿨타임이 다시 돌아오기 때문에 시드링 지속시간 안에 4번의 쉐도우 플래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루시드 해방퀘스트를 진행할 때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 50층
제로 무릉도장 빌드의 토대는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층수부터 정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가장 마지막 층인 50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역순으로 다시 배치해 48층, 43층에서 사용합니다. 리미트 브레이크는 버프형 극딜기이므로 43층에서 사용 시 45층까지 지속됩니다.
48층과 50층에선 리미트 브레이크와 리스트레인트 링을 같이 쓰되 43층에선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스트레인트 링을 쓰나 리스크테이커 링을 쓰나 똑같이 조인트 어택 하나에 넘길 수 있고, 리스트레인트 링의 쿨타임이 3분인 반면 리미트 브레이크의 쿨타임은 4분이기 때문에 조금 늦게 쓴다한들 쿨타임 문제가 생기는 일은 없기 때문입니다.
43층에서 리스크테이커 링을 쓰고 조인트 어택의 무적을 이용해 리스크테이커 링을 살린 채로 층을 넘긴 다음, 44층에선 타임 홀딩을 통해 리스크테이커 링을 이어주고, 45층에서 남은 리미트 브레이크와 리스트레인트 링을 맞춰주면 43~45층 구간이 깔끔하게 넘어가집니다.
41층과 42층은 순삭되는 층이므로 구린 반지를 순서대로 배치해주면 됩니다. 크리데미지나 레벨퍼프 링을 넣어도 되고, 시드링을 아예 넣지 않아도 좋습니다.
남은건 47층과 49층인데, 49층 라이카는 유혹을 반복적으로 걸기 때문에 타임 홀딩이 필수적입니다. 타임 홀딩을 썼으므로 무적과 찰떡궁합인 리스크테이커 링이 자동적으로 배치되고, 남은 웨폰퍼프 링이 47층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무릉빌드는 이런 식으로 가장 중점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층을 가장 먼저 정해둔 다음 남은 층들을 퍼즐 짜맞추듯이 이어붙이며 짜게 됩니다.
49층에 입장하면 바로 타임 홀딩을 쓰지 않고 타임 디스토션을 우선적으로 깔아둔 후 타임 디스토션의 지속 시간이 끝나면 그 때 이어서 쓰는 것이 유혹에 대처하기에 유리하고, 50층에 진입하고 난 이후에도 49층에서 남겨둔 타임 디스토션을 사용한 다음 초월자 륀느의 기원을 사용하여 재사용이 터지지 않더라도 공반을 최소 2번 지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대의 효율을 내는 방법입니다. 49층에서 유혹에 걸리면 왼쪽으로 이동하므로 타임 디스토션과 라이카의 위치는 왼쪽으로 통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54층까지 이어지는 모든 무릉빌드에서 리스크테이커 링은 무조건적으로 49층에 들어갑니다. 제로는 기본적으로 의지류 스킬이 없으며 에르다의 의지를 스킬셋에 넣고 가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라이카의 유혹에 매우 취약합니다. 52층에 도달하기 전에 무적이 필요한 층은 49층 하나뿐이기 때문에 49층+타임 홀딩+리스크테이커 링 조합은 넓은 스펙구간에서 꾸준히 애용됩니다.
40 일반 바오스
41 크뎀
42 레펖
43 리테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44 리테 홀딩
45 리레
46 링썸
47 웨펖 조인트
48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49 리테 홀딩
50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 51층
50층이 뒤에 나오는 51층보다 훨씬 단단하다보니 51층은 일반적으로 50층에서 스펙을 조금만 끌어올리면 달성할 수 있는 층으로 평가받으며, 빌드도 50층과 비교하여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그래도 빌드가 2가지로 나뉘기는 하는데, 리미트 브레이크를 쓰는 시점을 앞당겨서 42 48 50층에서 쓰는 빌드와 43 49 51층으로 나뉩니다.
전자는 텔레포트를 자주 사용하는 48층 릴리노흐와 공격반사를 사용하는 50층 핑크빈에 대처하기에 유리하고, 후자는 텔레포트를 자주 사용하는 43층 요괴선사, 45층 라바나와 유혹을 자주 사용하는 49층 라이카에 대처하기에 유리합니다. 두 가지 빌드 중 어떤 빌드를 택해도 기록에 큰 차이가 발생하진 않습니다.
40 일반 바오스
41 크뎀
42 레펖
43 리테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44 리테 홀딩
45 리레
46 링썸
47 웨펖 조인트
48 리레 노바
49 리테 홀딩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50 웨펖 조인트
51 리레 홀딩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43 49 51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쓰는 빌드로 가져왔습니다. 49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했지만 리스트레인트 링을 쓰지는 않았는데 바인드와 타임 홀딩, 조인트 어택을 통해서 리스크테이커 링의 지속시간을 모두 뽑아낼 수 있는 층이기 때문입니다. 대신 리스트레인트 링을 48층에 배치하여 텔레포트로 인해서 발생하는 딜 손실을 최대한 줄이도록 하였습니다.
48층에서 에르다 노바를 사용하는 것은 텔레포트로 인한 딜 손실을 최대한 줄이고 리스트레인트 링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입니다. 만약 에르다 노바가 없다면 기껏 리스트레인트 링을 사용해도 릴리노흐가 텔레포트를 타고 먼 곳으로 도망가서 리스트레인트 링을 쓰자마자 존 밖으로 나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52층
그 유명한 석화거미, 타란튤로스를 상대해야 합니다. 제로는 타임 홀딩 덕분에 석화로 고생할 일은 적지만, 거미는 석화패턴 뿐만 아니라 점프패턴으로 무적까지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최대한의 극딜을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미트 브레이크는 52층부터 역순으로 배치하여 52층, 50층, 47층에서 사용합니다.
다만 47층에 들어가자마자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48층 중간에 리미트 브레이크가 끝나버리기 때문에 별다른 패턴이 없는 47층 초반부는 평딜로 체력을 깎고 47층 중후반부에서 사용하는 것이 48층 릴리노흐의 텔레포트 패턴에 대처하기 유리합니다. 리미트 브레이크의 스타트 지점이 47층이므로 48층 릴리노흐의 텔레포트에 대처하기 위한 에르다 노바가 필요합니다.
리스트레인트 링이 리미트 브레이크와 박자를 맞춰 47 50 52층에서 사용되고 웨폰퍼프 링이 리미트 브레이크가 이어지는 48층과 50층과 52층 사이에 껴있는 51층에서 사용됩니다. 48층까지 웨폰퍼프 링을 안쓰고 놔두면 아까우니 41층에서도 웨폰퍼프 링을 쓰도록 배치하면 리스트레인트 링과 웨폰퍼프 링의 배치가 모두 끝납니다. 49층에선 앞서 설명했듯이 리스크테이커 링이 고정적으로 배치되며 한 번만 쓰기엔 아까우니 초반층인 42층과 43층에서 한 번 더 굴리도록 하면 리스크테이커 링의 배치도 끝납니다. 남은 층에서 하위 티어의 반지를 한 번씩 쓰도록 배치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모든 시드링의 배치가 끝납니다.
40 일반 바오스
41 웨펖
42 리테 조인트
43 리테 홀딩
44 크뎀
45 레펖
46 링썸
47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48 웨펖 노바 스인미
49 리테 홀딩
50 리레 홀딩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51 웨펖 조인트
52 리레 홀딩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15초 무적기인 타임 홀딩이 있다고 해도 52층 턱걸이 스펙에서 거미를 마냥 쉽게 넘길 수는 없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면 고생하게 됩니다.
52층 2페이즈가 시작되고 체력 바가 소문자 m을 완전히 지나가면 바로 시드링과 동시에 조인트 어택을 시작하여 첫 석화를 무시합니다. 석화를 씹는 방법엔 타임 홀딩과 조인트 어택 2가지가 있지만 조인트 어택을 먼저 사용하는 것은 무적이 매끄럽게 이어지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만약 타임 홀딩을 먼저 사용해버리면 딜레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 석화를 타임 홀딩으로 무시했다고 가정했을 때, 타임 홀딩이 끝난 순간 나와있는 캐릭터가 베타라면 바로 조인트 어택으로 이어버리면 되기 때문에 별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타임 홀딩이 끝난 순간 나와있는 캐릭터가 알파라면 무적상태를 연속으로 이어가기 위해서 극딜기인 조인트 어택을 낮은 데미지로 사용하거나(조인트 어택은 베타로 사용했을 때 데미지가 더 높음), 석화의 위험을 무릅쓰고 베타로 태그할 때까지 기다려서 조인트 어택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타임 홀딩을 먼저 써버리면 타임 홀딩이 끝나는 기다렸다가 조인트 어택을 바로 맞춰서 써야 하니 빌드가 꼬일 확률이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이런 이유로 2페이즈에선 반드시 조인트 어택을 먼저 사용하고 조인트 어택의 모션이 완전히 끝나면 타임 홀딩으로 이어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조인트 어택과 타임 홀딩을 통해 2페이즈에서 20초의 무적을 확보하면 석화에 아예 걸리지 않거나 1회 내외로 걸리고 3페이즈로 넘어갑니다. 3페이즈에서 바인드를 쓸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애석하게도 1페이즈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한 순간 강제로 원치않는 바인드가 걸렸고, 3페이즈에 진입한 시점에선 바인드 저항이므로 딜로 찍어누르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행이도 제로는 타란튤로스 3페이즈에서의 딜효율이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거미가 점프해서 사라졌을 때 쉐도우 플래시를 미리 설치해두는 것이 가능하며, 착지 시점을 예측해서 미리 검격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거미가 점프했을 때 미리 스로잉 웨폰과 어파스 충격파를 타이밍에 맞게 깔아둬서 딜이 한꺼번에 꽂히도록 할 수 있으며, 52층 이전까지 무릉도장에선 사실상 버림받았던 제로 바인드를 통해 거미가 아예 점프할 수 없도록 묶어두는 것도 가능합니다.
* 53층
53층은 52층과 비교했을 때 작으면서도 큰 변화가 있습니다. 52층 빌드에선 리미트 브레이크를 52층에서 사용했는데, 53층 빌드에선 50층에서 사용한 리미트 브레이크가 52층 중반부쯤에 돌아오기 때문에 까다로운 52층을 평딜로 처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억지로 리미트 브레이크를 49층과 50층 사이에 걸치도록 끼워넣으면 52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가 돌아오도록 할 수도 있지만, 극딜버프를 층 사이에 끼워넣는건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10초대기를 못해서 생기는 손실과 층 이동에 의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딜 손실이 크기 때문입니다. 리미트 브레이크가 그렇게 대단한 극딜기도 아니라 없어진다고 해서 52층을 넘기는데 큰 지장이 생기는 것도 아닙니다.
최종적으로 52층 빌드에서 47 50 52층에서 사용한 리미트 브레이크는 53층 빌드에서 46 50 53층에서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이 때 46층과 50층에선 리미트 브레이크에 리스트레인트 링을 맞춰주지만 53층만 예외적으로 52층 거미스킵에 힘을 보태기 위해 52층에 리스트레인트 링을 배치하고 53층에선 웨폰퍼프를 사용합니다. 47층 역시 46층에서 사용한 리미트 브레이크가 남아 있는 층이기 때문에 웨폰퍼프 링을 사용합니다.
53층 빌드부터 바인드 관련 변경점이 생깁니다. 52층 빌드에선 리미트 브레이크의 시전과 동시에 원치않은 바인드가 강제로 들어갔기 때문에 타란튤로스의 점프패턴에서 에르다 노바를 사용할 수 없었지만 53층 빌드에선 리미트 브레이크가 53층으로 밀린 덕분에 52층 3페이즈에서 에르다 노바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에르다 노바를 52층에서 쓰는 대신 48층 릴리노흐에겐 바인드를 걸 수 없게 되는데 조인트 어택을 고의적으로 리미트 브레이크와 엇박으로 배치해서 릴리노흐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빌드가 짜이게 됩니다. 이렇게 빌드를 짜도 50층부터 리미트 브레이크와 조인트 어택이 정박자로 돌아가기 때문에 초반부를 제외하면 스킬쿨이 꼬이는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40 일반 바오스
41 일반
42 크뎀
43 레펖
44 리테 홀딩
45 리테 조인트
46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스인미
47 웨펖
48 링썸 조인트
49 리테 홀딩
50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스인미 조인트
51 웨펖
52 리레 홀딩 조인트 스인미 노바
53 웨펖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리스트레인트, 웨폰퍼프, 리스크테이커 링은 이미 사용할 곳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48층에서 쓸만한 링은 링 오브 썸밖에 남지 않게 됩니다.
41~45층엔 하위티어 시드링 또는 쿨타임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 상위티어 시드링을 눈치껏 적절히 배치하면 됩니다.
* 54층
가장 마지막 리미트 브레이크를 54층에서 사용합니다. 54층 빌드에서 가장 마지막인 층인 이유도 있지만, 54층 드래곤라이더는 텔레포트와 슈퍼넉백을 사용하는 까다로운 층이라서 반드시 54층에 마지막 리미트 브레이크가 들어가야 합니다. 역순으로 두번째 리미트 브레이크를 단단한 핑크빈이 있는 50층에서 사용하고, 첫번째 리미트 브레이크를 43층에 배치합니다.
43층에서 사용한 리미트 브레이크는 46층 중반 즈음에서 종료되는데 리미트 브레이크가 종료되는 46층에 리스트레인트 링을 배치하면 최대효율이 나옵니다.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50층과 54층, 타란튤로스가 나오는 52층에서도 리스트레인트 링이 배치되는데 46 50 52 54층에서 총 4번이나 사용되니 리스트레인트 링의 중요도가 굉장히 높아집니다. 49층에서 리스크테이커 링이 고정되고, 남은 48 51 53층에 자동적으로 웨폰퍼프 링이 들어가는 빌드가 완성됩니다.
남은 층수는 41~45, 47층인데 리스크테이커 링은 첫 사용이 49층이기에 45층 저층에서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의 배치까지 끝내고 하위티어 시드링을 서열 순서대로 배치하면 시드링의 배치가 모두 끝납니다.
40 일반 바오스
41 일반
42 크뎀
43 레펖 리미트 륀느기원
44 리테 홀딩
45 리테 조인트
46 리레
47 링썸
48 웨펖 스인미 조인트
49 리테 홀딩
50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51 웨펖
52 리레 홀딩 스인미 노바 조인트
53 웨펖 조인트
54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바오스 스인미 조인트 홀딩
54층을 제외하면 스파이더 인 미러가 극딜과 엇박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이는 스파이더 인 미러가 설치형 광역기라는 특징에서 비롯됩니다.
만약 스파이더 인 미러를 극딜인 리미트 브레이크에 맞춰 43 50 54층에서 사용했다면, 43층은 순삭되는 층이기 때문에 50층과 54층에서 사용한 스파이더 인 미러만 유효하게 됩니다. 하지만 48 52 54층에서 사용한다면 모든 스파이더 인 미러가 유효성을 가지고, 맵 전체를 자동으로 공격해주는 스킬 특성 덕분에 텔레포트를 사용하는 48층과 딜을 순간적으로 집약시켜서 빠르게 넘겨야 하는 52층 공략에 큰 도움을 줍니다.
빌드를 따라하다 보면 53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가 돌아오지만 53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한다고 해서 54층에서 또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54층까지 아껴줍니다. 50층부터 54층까지 리미트 브레이크는 2번 쓰이지만 리스트레인트 링과 조인트 어택은 3번, 4번씩 사용되기에 의아할 수 있는데 리미트 브레이크를 일부러 안쓰고 아껴뒀기 때문이지 빌드에 오류가 있기 때문은 아닙니다.
54층 드래곤 라이더는 슈퍼넉백을 사용하므로 바오스-홀딩-조인트 어택 연계를 통해 밀격을 최대한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리스트레인트 링을 사용하는 층인 만큼 슈퍼넉백에 당할 경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 55층
마지막 층인 55층에 리미트 브레이크를 배치하는 것을 시작으로 쿨을 역산해서 52층에 2번째 리미트 브레이크, 48층에 첫번째 리미트 브레이크를 배치합니다. 55층에서는 모든 극딜을 한번에 넣어야 하므로 자연히 리스트레인트 링이 배치되지만, 48층은 순삭층이고 49층, 52층은 홀딩리테가 활용되는 층이기에 리스트레인트 링은 밀려서 50층과 53층에 배치되게 됩니다.
55층 빌드에서 가장 살펴볼만한 층은 52층입니다. 54층 빌드까지는 52층에서 항상 리스트레인트 링을 사용했고, 바인드도 리미트 브레이크나 에르다 노바 둘 중 하나만 사용했었는데 55층 빌드에서는 둘 다 사용합니다.
갑자기 52층에서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하는 것은 55층을 도전하는 유저들이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해도 거미의 2페이즈와 3페이즈를 넘길 수 있는 충분한 딜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54층 빌드에선 52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빌드를 쓰기에 딜이 부족하고, 53층 이하의 스펙에선 리미트 브레이크를 써도 리스트레인트 링이 없으면 거미를 스킵하기엔 딜이 모자랍니다. 55층 빌드에선 이런 점들이 해소되기 때문에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바인드를 2번 쓰는 이유는 바인드가 타란튤로스의 3페이즈에서만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리미트 브레이크를 타란튤로스가 등장하기 직전에 미리 사용해서 몹이 바인드 저항에 걸리지 않도록 만들고, 체력을 깎아서 3페이즈에 돌입하면 그 때 에르다 노바를 사용하는 식입니다. 타임 홀딩/조인트 어택/에르다 노바 덕분에 52층에서는 리스크테이커 링을 30초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42 리테 홀딩
43 리테
44 리테 조인트
45 리레
46 레펖
47 링썸
48 웨펖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49 리테 홀딩 스인미
50 리레 조인트
51 웨펖
52 리테 리미트 륀느기원 홀딩 조인트 스인미 노바
53 리레
54 웨펖 조인트 바오스
55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 56층
56층 빌드에서 마지막 리미트 브레이크는 당연히 56층에 들어갑니다. 상대적으로 얌전한 55층과는 달리 56층 이카르트는 젠되는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텔레포트를 반복하는데, 주력기가 어파스인 제로에게 텔포몹은 지옥이기에 극딜로 최대한 빠르게 넘길 필요가 있고 이 때문에 56층에 모든 극딜기를 한꺼번에 넣을 수 있어야 합니다.
두번째 리미트 브레이크는 52층 3페이즈에서 사용합니다. 52층 3페이즈 역시 딜효율이 처참하기로 유명한 페이즈이기에 반드시 바인드를 동반한 빠른 스킵이 요구되는데, 리미트 브레이크에 극딜과 바인드가 동시에 있으니 52층 3페이즈에서 사용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52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 대신 에르다 노바를 사용하면 어떨까? 하는 의문을 품을 수도 있겠지만 그럴 경우 텔레포트와 슈퍼넉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서 까다로운 54층에서 바인드가 아예 비어버려서 손해가 커집니다.
52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할 경우 52층 3페이즈 스킵 - 53층 남은 리미트 브레이크로 스킵 - 54층 에르다 노바로 묶어두고 2페이즈 스킵으로 이어지는 깔끔한 빌드가 만들어집니다.
첫번째 리미트 브레이크는 48층에 배치하는 것이 최적입니다. 48층은 텔포층이라서, 49층은 유혹 상태이상을 거는 층이라서 빠른 스킵이 요구되는데, 48층 몹젠과 동시에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48~49층을 통째로 스킵할 수 있습니다.
중간정리: 리미트 브레이크는 48, 52, 56층에서 사용. 리미트 브레이크와 쿨타임이 동일한 륀느기원도 짝을 맞춰서 48, 52, 56층에서 사용.
단, 스인미는 49, 53, 56층에서 사용합니다. 이는 48층은 조인트 어택에 의해서 순삭당하기 때문에 49층으로 미루는게 낫고, 52층에서도 3페이즈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53층으로 이어지는 리미트 브레이크 극딜에 몰아주는게 낫기 때문.
리스트레인트 링 역시 스인미와 비슷한 이유로 50, 53, 56층에서 사용합니다. 후술하겠지만 49층에선 타임 홀딩을 사용하기에 리스크테이커 링을 쓰는 것이 적합하고, 48층은 리미트 브레이크와 조인트 어택을 사용하는 층인데 리스트레인트 링까지 사용해버리면 몹이 너무 빨리 죽어서 딜손실이 생겨버려 첫 리스트레인트 링의 사용이 50층까지 밀립니다.
무릉빌드를 짤 때 두번째로 생각해봐야 하는 것은 타임 홀딩의 배치입니다. 타임 홀딩의 사용 목적으로는 까다로운 상태이상을 회피하기 위한 목적과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하기 위한 목적 2가지가 있는데, 56층까지 몹패턴을 살펴봤을 때 까다로운 상태이상을 사용하는 층은 49층과 52층입니다. 이 층에는 필연적으로 타임 홀딩이 들어갑니다.
49층과 52층에서 타임 홀딩을 사용하는 목적은 상태이상을 피함이지만, 이왕 타임 홀딩을 사용한다면 타임 홀딩과 조합이 좋은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49층과 52층에는 리스크테이커 링까지 빌드에 들어갑니다.
처음 빌드를 짤 때 56층에서는 모든 극딜을 한꺼번에 하기로 했으므로 당연히 리스트레인트 링이 들어가야 하고, 52층에서 사용한 리스크테이커 링은 53층과 54층에선 쿨타임이 돌지 않습니다. 때문에 마지막 타임 홀딩과 리스크테이커 링은 55층에서 사용합니다.
그 외에 41층에서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해도 49층에 도착할 즈음에 쿨타임이 돌기 때문에 41층에서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하면 리스크테이커 링을 한 번 더 쓸 수 있습니다.
중간정리: 타임 홀딩과 리스크테이커 링은 41, 49, 52, 55층에서 사용.
1티어 시드링인 리스트레인트 링과 3티어 시드링인 리스크테이커 링의 배치가 끝났으니, 2티어 시드링인 웨폰퍼프 링의 위치는 남은 곳에 적당히 들어가는 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리스트레인트 링은 50, 53, 56, 리스크테이커 링은 41, 49, 52, 55층에서 사용하기로 했으므로, 남는 층은 48, 51, 54가 되고 여기에 웨폰퍼프 링을 넣으면 아주 자연스럽게 3개의 시드링이 1개 층마다 하나씩 번갈아가면서 들어갑니다. 54층에서 슈퍼넉백을 사용하므로 바오스를 쓰는 것까지 기억해둔다면 48~56층 빌드가 모두 완성됩니다. 54층에서 에르다 노바를 사용할 땐 꼭 반피 이하에서 걸어주세요. 에르다 노바를 사용하는 주요목적이 슈퍼넉백과 텔레포트의 방지인데, 텔레포트는 반피 이하에서만 사용합니다. 반피 이상일때 에르다 노바를 사용한다면 슈퍼넉백을 막는 목적엔 성공하겠지만, 텔레포트를 막는 데엔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47층 이하의 층에서 하위티어 시드링을 적당히 돌려막기하면 전체 빌드가 완성됩니다.
41 리테 홀딩
42 리테
43 리테 조인트
44 크뎀
45 리레
46 레펖
47 링썸
48 웨펖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49 리테 홀딩 스인미
50 리레 조인트
51 웨펖
52 리테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홀딩
53 리레 스인미
54 웨펖 바오스 노바 조인트
55 리테 홀딩
56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 57층
빌드를 짜는데 정말 애를 많이 먹었던 층입니다. 타 직업들, 특히 제로랑 빌드를 가장 비슷하게 가져가는 히어로는 57층 이리나의 무적에 대응하기 위해서 콤보 인스팅트를 반드시 57층에 배치해야만 하는데, 제로는 이리나의 무적을 타임 디스토션으로 간단하게 풀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제약이 존재하지 않아 반드시 57층에서 극딜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리나가 무적을 쓰는 것 때문에 굉장히 악명이 높지만, 무적을 떼고 비교해보면 특별한 패턴은 없습니다. 초반과 후반부에 텔레포트를 쓰긴 하지만 56층처럼 전 구간에서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56층처럼 쉐도우 웹을 날려서 경직을 걸어버리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무적을 무시할 수 있는 제로에겐 56층의 패턴 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그래서 57층이 아닌 56층에 마지막 리미트 브레이크를 포함하여 모든 극딜을 몰빵해주는 빌드를 사용합니다.
첫번째 리미트 브레이크를 56층에서 사용하기로 했으니 역순으로 거슬러 올라가 두번째 리미트 브레이크는 52층 3페이즈부터 시작하여 리미트 브레이크가 종료됨과 동시에 53층이 끝나고, 첫번째 리미트 브레이크는 47층에서 반피에서 시작해 리미트 브레이크가 종료됨과 동시에 49층이 끝나도록 만들어줍시다.
57층 빌드에서는 시드링을 배치할 때 리미트 브레이크와 리스트레인트 링이 맞물리는 경우가 없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리미트 브레이크가 적용되는 구간이 47~49 52~53 56층인데 47~48층은 워낙 빨리 잡히고, 49층은 리테홀딩층이며, 52층에선 3페 돌입 직전에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는데 웨폰퍼프를 사용해도 리미트 브레이크 지속시간 내로 53층이 끝납니다. 마지막으로 56층 역시 웨폰퍼프를 사용해도 리미트 브레이크 지속시간 내에 잡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57층 빌드에선 리스크테이커 링과 웨폰퍼프 링을 가장 먼저 고려하고, 리스트레인트 링을 나중에 고려하는 식으로 빌드를 구상했습니다. 우선 리테홀딩을 쓸만한 층은 부동의 49층과 52층이 있고 56~57층에 1티어 반지인 리레웨펖이 배정되므로 55층에서 리테홀딩을 한번 더 넣을 수 있으며 극초반인 41층에서 사용해도 49층에 진입할 즈음에 쿨이 돌아오므로 41~42 49 52 55층이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하는 층이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웨폰퍼프를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층에 끼워맞춥니다. 48 53 56층에 배치해두면 리미트 브레이크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남은 층은 50 51 54 57인데 51층이 이 중에서 가장 약한 층이므로 리스트레인트 링은 50 54 57층에 두고 51층에는 리스트레인트/웨폰퍼프/리스크테이커 다음가는 시드링인 링 오브 썸을 배치했습니다.
43~47층에서는 하위티어 시드링을 적절히 돌려막기하면 됩니다. 주의할만한 점은 41층에서 42층으로 너무 빠르게 넘어가면 49층 입장시 홀딩리테 쿨이 돌아오지 않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이 발동되어있는 상태일지라도 10초대기를 한 다음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그 외 스인미는 리미트 브레이크가 터지는 층에 배치하였으며 54층 반피 이하구간에서 텔레포트를 막고 안정적으로 리스트레인트 링을 활용하기 위해 에르다 노바를 사용합니다. 조인트 어택은 리미트 브레이크에 맞춰서 사용하며 43층에서 한 번 사용하더라도 리미트 브레이크와 쿨타임을 맞추는데 지장이 없기 때문에 43층에서 추가로 한 번 더 사용합니다. 다만 47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52층에서 두번째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까지 조인트 어택을 사용하지 않는데, 쿨타임이 돌아왔다고 무작정 조인트 어택을 사용했다가는 52층에서 3페이즈에 진입할 무렵에나 쿨타임이 다시 돌아오기 때문에 리스크테이커 링 유지와 타란튤로스의 석화에 대응하는 것이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42 리테
43 일반 조인트
44 크뎀
45 리레
46 레펖
47 링썸 리미트 륀느기원
48 웨펖 조인트
49 리테 홀딩 스인미
50 리레
51 링썸
52 리테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홀딩
53 웨펖 스인미
54 리레 바오스 노바 조인트
55 리테 홀딩
56 웨펖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57 리레 조인트
* 58층
마지막 층에 악명높은 시그너스 기사단인 오즈가 등장합니다. 주요 특징으로 심심할 때마다 거는 스킬 봉인(만병통치약, 의지류 스킬 준비 필수)과 텔레포트가 있는데, 연계 공격을 하는 직업 특성상 타 직업에 비해 스킬 봉인에 취약한 편입니다. 그래도 타임 홀딩을 58층에 맞게 써준다면 스킬 봉인에 15초간 걸리지 않게 되는데다가 의지 쿨타임이 초기화되어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앞서 57층 빌드에서 설명했지만, 타 직업들과는 다르게 제로는 이리나의 무적 패턴을 무시할 수 있어서 57층에서 극딜을 사용하도록 강요받지 않습니다. 마지막 리미트 브레이크를 고민할 것 없이 58층에 배치하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으론 두번째 리미트 브레이크를 배치할 곳을 정해야 하는데, 54층 언저리에서 사용하면 58층에서 쿨타임이 돌아옵니다. 단, 54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할 땐 반피 이하구간에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잊으시면 안됩니다(56층 빌드에 이유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반피 이하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할 경우 55층까지 리미트 브레이크가 지속되기 때문에 메인 시드링을 54층과 55층에 나란히 넣을 수 있게 됩니다. 54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했을 땐 몬스터의 체력이 이미 절반 이하이므로 54층에 웨폰퍼프 링를 주고, 55층에 리스트레인트 링을 배치하여 극딜을 최대한 끌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엔 54층에서 바오스를 사용했지만, 55층 역시 슈퍼넉백이 존재하는 층인 데다가 슈퍼넉백에 매우 취약한 리스트레인트 링을 사용하므로 바오스를 55층에서 쓰도록 해줍니다.
첫번째 리미트 브레이크의 배치는 49층 반피 언저리에서 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렇게 할 경우 리미트 브레이크의 막타가 터지는 동시에 또는 막타가 터지고 몇 초 뒤에 50층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54~55층과 비슷한 관계이기 때문에 49층에 웨폰퍼프 링을, 50층에 리스트레인트 링을 배치해주면 되겠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은 원래 49층에서 사용했지만, 웨폰퍼프 링으로 대체되었으므로 48층에서 사용하고 석화패턴을 사용하는 52층과 리레/웨펖을 사용하지 않는 가장 마지막 층인 56층에 배치하면 맞아 떨어집니다.
리레, 웨펖, 리테링의 배치가 모두 끝났고 남은 층은 41~47/51/53층입니다. 하위 티어의 시드링을 적절한 순서대로 배치해주면 되겠습니다. 리미트 브레이크가 없는 준극딜 조인트 어택도 중간중간에 배치해줍니다(43/52/57).
41 일반
42 일반
43 일반 조인트
44 일반
45 크뎀
46 레펖
47 링썸
48 리테 홀딩 노바
49 웨펖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50 리레 스인미
51 크뎀
52 리테 홀딩 조인트
53 링썸
54 웨펖 리미트 륀느기원 스인미
55 리레 조인트 바오스
56 리테 홀딩 노바
57 웨펖 조인트
58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스인미 바오스 홀딩 조인트
*59층
58층 빌드와 거의 비슷합니다. 58층의 패턴은 굉장히 난잡한 반면, 59층은 성가시긴 해도 상대적으로 훨씬 얌전한 편이기 때문에 모든 극딜을 58층에 쏟아붇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몇가지 차이점만 짚어본다면, 리테 사용층이 48층에서 43층으로 내려왔습니다. 58층 빌드처럼 48층에서 사용할 경우 52층에서 쿨타임이 돌아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48층에서 비슷한 포지션에 있는 웨폰퍼프링을 쓰도록 했고, 기존에 웨폰퍼프 링을 쓰던 49층에선 링 오브 썸을 쓰는 것으로 바꿨습니다.
49층에서 하위 티어 시드링인 링 오브 썸을 쓰기 때문에 시드링의 효율이 감소하여 조인트 어택을 50층에서 쓰는 것으로 조정했고, 이에 따라 조인트 어택을 쓰는 층이 52층에서 53층으로, 54충에서 55층으로 한 층씩 밀리게 되지만 최종층인 58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와 같이 쓰는 데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마지막 층인 59층에선 하위 티어 시드링인 링 오브 썸 외엔 별다른 선택지가 없어 링 오브 썸을 쓰도록 빌드를 구성했습니다(56리테 57웨펖 58리레이므로 59층에서 3대장 반지의 쿨타임이 돌아오지 않음).
41 일반
42 일반
43 리테 홀딩
44 리테
45 리테
46 레펖 조인트
47 크뎀
48 웨펖 노바
49 링썸 리미트 륀느기원
50 리레 조인트 스인미
51 레펖
52 리테 홀딩
53 링썸 조인트
54 웨펖 리미트 륀느기원
55 리레 조인트 스인미 바오스
56 리테 홀딩 노바 조인트
57 웨펖
58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바오스
59 링썸
* 60층
대망의 60층입니다. 아주 당연하게도 마지막 리미트 브레이크는 60층에 배치하면 됩니다. 시드링은 당연히 리스트레인트 링과 조합하면 되는데, 타 직업들은 공격반사 시간동안 시드링 스위칭을 하지만 제로는 공격반사를 무시하기 때문에 리스트레인트 링 딱 하나만 사용합니다. HM링을 쓰지 못해 시드링 부족에 시달리는 직업 특성상 60층에서 2개의 시드링을 사용하려고 했다간 괜히 시드링만 고갈될 뿐입니다.
두번째 리미트 브레이크는 56층에 배치하면 57층 초반까지 지속되다가 60층에 진입할 즈음에 쿨타임이 돌아옵니다. 리스트레인트 링을 사용하여 56층을 최대한 빠르게 넘기고, 57층에 진입하자마자 웨폰퍼프 링을 사용하면 웨폰퍼프 링의 쿨타임은 59층 중후반부에서 다시 돌아옵니 그대로 써주면 됩니다. 56/57/59/60층에서 쓸 시드링이 정해졌으니, 58층은 보나마나 홀딩레테+노바를 쓰면 되겠죠?
첫번째 리미트 브레이크는 50층 반피 언저리부터 사용하면 51층과 52층까지 한꺼번에 깔끔하게 넘길 수 있게 됩니다. 50층은 리미트 브레이크의 짝꿍 리레, 52층은 홀딩 사용층이므로 리테를 사용합니다.
남은 층은 41~49/51/53/54/55층인데요, 53층에서 웨폰퍼프 링을 쓰면 57층에서 쿨타임이 돌아오니 고민할 것 없이 웨폰퍼프 링을 배치하면 되겠습니다. 문제는 54~55층에서 어떤 링을 쓸지가 살짝 애매합니다. 56층과 57층에서 리레/웨펖을 쓰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2개의 반지가 선택지에서 사라집니다. 리테 역시 52층과 58층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54층에선 쿨이 안돌고, 55층 끝물이 되어서야 쿨이 돌아옵니다.
그래서 2가지 선택지가 생기게 되는데, 쿨타임이 어긋날 가능성이 있더라도 리테를 쓴다면 54링썸 55리테가 되겠고 안전하게 간다면 54크뎀 55링썸으로 가면 되겠습니다. 41~49층에선 하위티어 시드링을 배치하되 첫 리테 사용을 43층으로 하면 52층에서 쿨타임이 돌아오고, 첫 웨펖 사용을 47층으로 하면 53층에서 문제없이 돌아오기 때문에 43/44/45/47층을 뺀 나머지 층수에서 적절히 시드링을 배치하면 됩니다.
60층부터는 아이온도 표기합니다. 있으면 사용하면 되고 없다고 빌드가 심하게 꼬이진 않습니다.
41 일반
42 일반
43 리테 홀딩
44 리테 베타쉐플
45 리테 알파쉐플 아이온
46 일반 조인트
47 웨펖 2쉐플
48 링썸 노바
49 레펖
50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51 크뎀
52 리테 노바 아이온 홀딩
53 웨펖
54 링썸 노바 조인트 바오스
55 리테 홀딩 아이온
56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57 웨펖
58 리테 홀딩 아이온 조인트 노바
59 웨펖
60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 61층
61층은 60층 빌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61층은 60층처럼 반감특성을 가진 것도 아니고, 몹의 크기가 큰 덕분에 스로잉 웨폰의 히트율이 높아 처리가 쉬운 편이기 때문에 60층에서 모든 극딜을 쏟아붇기 때문입니다.
초반층에서 조인트 어택과 아이온을 사용하는 시점을 자잘하게 조절하는 차이가 있고, 59층에서 리레 대신 웨펖을 사용하는 것도 차이점입니다. 60층 빌드에선 57층 입장하자마자 웨펖, 59층 중후반부에 웨펖을 사용했는데 61층 스펙부턴 이게 잘 안되기 때문에 59층에 리레를 배치하고 60층에 웨펖을 배치합니다. 새로 추가된 61층엔 남는 시드링인 리테를 배치합니다.
61층 리테같은 경우 아이온이 없어도 무적비를 통해 무한유지가 가능합니다. 아이온이 있다면 무적비를 굳이 쓰지 않아도 무한유지가 수월합니다.
41 일반 베타쉐플
42 일반 알파쉐플
43 리테 조인트
44 리테 베타쉐플 홀딩
45 리테 알파쉐플
46 일반
47 웨펖
48 링썸 노바
49 레펖 아이온
50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51 크뎀
52 리테 홀딩 노바
53 웨펖
54 링썸 조인트
55 레펖 바오스 노바
56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57 웨펖
58 리테 홀딩 아이온 조인트 노바
59 리레
60 웨펖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바오스
61 리테 홀딩 아이온 노바 조인트
* 62층
61층 빌드가 60층 빌드의 연장선으로 이어졌었는데, 62층도 마찬가지입니다. 시그너스의 존재감은 큰데 비해 61층과 62층은 상대적으로 샌드백에 가까워서 극딜을 60층에 집중하는 구조로 빌드가 짜여져 있습니다.
때문에 61층 빌드와 아주 유사하지만 그럼에도 약간의 차이점이 있는데, 61층 빌드에선 47, 53, 57, 60층에서 웨펖을 사용했습니다. 다만 62층 빌드에서도 이렇게 진행할 경우 웨펖 쿨이 안도는 문제가 있어 48, 54, 59, 62층으로 변경했습니다. 리테는 무한유지가 수월한 층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변동이 없고, 웨펖이 변동된 자리에 리레나 다른 잡링들을 채워넣는 식으로 빌드를 구성했습니다.
62층부터 시작되는 하나의 특징적인 부분을 꼽자면 링 고갈이 있습니다. 크라이시스 링을 사용할 수 없는 직업이다보니 시드링 돌려막기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그래서 나름 까다로운 층인 57층에 상대적으로 하위티어 반지인 크뎀링이 배치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나옵니다. 61층까지만 해도 크뎀링이 배치되는 마지막 층이 51층이었는데, 62층부턴 하위티어의 반지도 챙겨야 하는 상황이 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41 일반 베타쉐플
42 일반 알파쉐플
43 리테 조인트
44 리테 베타쉐플 홀딩
45 리테 알파쉐플
46 일반
47 레펖
48 웨펖 노바
49 링썸 아이온
50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51 크뎀
52 리테 홀딩 노바
53 레펖
54 웨펖 조인트
55 링썸 노바 바오스
56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57 크뎀
58 리테 홀딩 아이온 노바
59 웨펖 조인트
60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61 리테 홀딩 아이온
62 웨펖 노바 조인트
* 63층
60, 61, 62층 빌드가 모두 시그너스에 극딜을 집중하는 구조로 짜여져 있지만 63층 빌드는 그 구조에서 처음으로 벗어나게 됩니다. 리미트 브레이크는 62~63층 구간에서 사용하고, 60층은 별 수 없이 평딜로 처리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런 구조때문에 운이 없을 경우 60층에서 공반을 2번 볼 수도 있다는 것인데, 특히 22년 5월 무릉 서버렉 개악패치 이후 이런 문제가 심하게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해결법은 61층에서 리테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했던 타임 홀딩을 60층 후반부로 당기는 것입니다. 61층 리테는 홀딩이 없어도 아이온과 무적비를 통해서 25초까지 유지가 가능하고, 남은 시간은 쉐레를 사용해 몹이 공격하지 못하도록 묶어두는 식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실 61층 피아누스가 사용하는 공격은 명중률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운이 좋다면 굳이 무적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알아서 리테가 잘 유지되는 편이긴 합니다.
60층에서 홀딩을 사용하는 이유는 공반을 지우기 위함이므로, 디스토션에 재사용이 터졌다면 굳이 홀딩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61층에서 리테유지를 수월하게 하는데에 보태면 됩니다.
60~62층 빌드에선 50, 56, 60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했지만 63층 빌드에선 높아진 스펙에 맞춰 50, 57, 62층에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리레는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층에서, 리테는 리테에 최적화된 층에서 사용하도록 구성하면 배치할만한 링은 웨펖과 잡링들 뿐입니다. 웨펖을 맨 마지막 층인 63층부터 탑다운 형식으로 배치하고 비어있는 층에 크뎀, 링썸과 같은 잡링들을 끼워넣으면 빌드가 완성됩니다. 63층 빌드부턴 링썸이 부각되는 느낌입니다. 나름 후반층인 59층과 55층에 들어가니까요.
41 일반 베타쉐플
42 일반 알파쉐플
43 리테 조택
44 리테 베타쉐플 홀딩
45 리테 알파쉐플
46 일반
47 레펖
48 웨펖 노바
49 링썸 아이온
50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51 크뎀
52 리테 홀딩
53 레펖
54 웨펖 노바 조인트
55 링썸 바오스
56 크뎀 노바
57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58 리테 홀딩 아이온 노바
59 링썸
60 웨펖 조인트 륀느기원 홀딩
61 리테 아이온
62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63 웨펖 노바
* 64층
64층 빌드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63층 빌드를 살짝 트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4리밋 빌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63층 빌드에선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한 구간이 50, 57, 62층으로, 총 3회입니다. 4리밋 빌드는 첫번째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시점은 앞당기고, 마지막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시점을 뒤로 미뤄서 리미트 브레이크를 1회 더 쓰겠다는 발상으로 나온 것인데, 리미트 브레이크를 한 번 더 끼워넣다보니 빌드가 굉장히 빡빡합니다. 쿨감뚝과 유니온 메르세데스 250레벨을 갖추고 있어야 수월하게 써먹을 수 있는 빌드인데, 개인적으로는 익숙한 3리밋 빌드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혹시라도 4리밋 빌드가 궁금하신 분은 제가 만든 빌드가 아닌 관계로 별도로 검색하셔서 찾으셔야 합니다.
4리밋 빌드는 3리밋 빌드보다 극딜기의 사용횟수가 한 번 더 늘어나니까 기록이 훨씬 잘 나올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의외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3리밋 빌드를 사용해도 무릉계산기에서 보여주는 기록보다 더 좋은 기록을 뽑는데에 있어 문제없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64층 빌드와 63층 빌드의 차이점은 크지 않습니다. 63층 빌드를 구상할 때, 60층 시그너스에서 공반을 2번 볼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홀딩을 60층에 배치했었는데, 64층 스펙에선 시그너스가 공반을 2번 사용하기 이전에 잡히니 이를 다시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가능합니다(61층에서 홀딩과 아이온 둘 다 사용). 그 외엔 47층에 배치한 레펖을 46층으로 당기는 것 정도가 차이점입니다. 레펖을 47층에 배치하면 53층에서 사용하고자 할 때 수 초 차이로 아슬아슬하게 안 돌아오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61층에서 리테, 62층에서 리레, 63층에서 웨펖을 사용하기 때문에 64층에서 배치할 수 있을만한 링은 링썸뿐입니다. 따라서 64층에 링썸만 넣어두면 64층 빌드도 완성됩니다.
41 일반 베타쉐플
42 일반 알파쉐플
43 리테 조인트
44 리테 베타쉐플 홀딩
45 리테 알파쉐플
46 레펖
47 일반
48 웨펖 노바
49 링썸 아이온
50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51 크뎀
52 리테 홀딩
53 레펖
54 웨펖 노바 조인트
55 링썸 바오스
56 크뎀 노바
57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58 리테 홀딩 아이온 노바
59 링썸
60 웨펖 조인트
61 리테 홀딩 아이온
62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스인미
63 웨펖 노바
64 링썸 조인트 바오스
* 65층
65층 빌드는 '거짓말같당' 님의 빌드를 거의 베껴온 것입니다. 완전히 베낀거면 그냥 링크를 달겠는데, 일부 디테일한 부분에 수정을 가했기 때문에 별도로 다시 표기합니다.
원본: https://m.inven.co.kr/board/maple/2294/266828?iskin=maple
타인의 빌드를 가져온 이유는 빌드를 살펴봤을 때 별로 흠잡을 부분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직접 빌드를 짰어도 퍼온 빌드와 별 차이가 나지 않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1 레펖 베타쉐플
42 리테 알파쉐플 홀딩
43 리테 조인트
44 일반 베타쉐플
45 일반 알파쉐플
46 링썸 리미트 륀느기원 스인미
47 링썸
48 웨펖 노바
49 웨펖 아이온
50 리레 조인트 크오솔
51 크뎀
52 리테 홀딩 노바
53 레펖
54 웨펖 바오스
55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56 링썸 노바 스인미
57 크뎀 크오솔
58 리테 홀딩 아이온 조인트 노바
59 웨펖
60 리레 륀느기원 리미트 조인트 스인미
61 리테 홀딩 아이온 크오솔
62 웨펖 노바 조인트
63 링썸
64 리레 리미트 륀느기원 조인트
65 리테 홀딩 아이온 노바 스인미
원본과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41층에 레펖을 추가했습니다. 원본 빌드에선 레펖을 단 한번도 사용하지 않고 41층을 일반 링으로 넘기는데, 일반 링보단 레펖이 더 나으니 넣어서 손해볼 일 없습니다.
42층에 리테+홀딩을 추가했습니다. 첫 홀딩리테 사용을 52층에서 시작하는데 42층에서 홀딩리테를 사용해도 52층에서 쿨타임이 도는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입니다.
스인미와 크오솔을 사용하는 층수를 표기했습니다. 크오솔과 스인미가 따로 돌아가는 이유는 딜분배의 목적도 있지만 30층대 구간을 크오솔로 처리하면 46층에서 크오솔의 쿨타임이 안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53층을 리테에서 레펖으로 변경했습니다. 원본 빌드에선 52층에서 홀딩리테를 사용하고 남은 리테를 무적비로 이어나가는 식으로 구성했는데, 이런 식으로 빌드를 가져갈 경우 매 판마다 무적비가 소모되는 점, 52층을 끝낸 후 10초대기를 할 수 없다는 점, 리테의 지속시간이 짧아 레펖과 유의미한 차이를 낼 수 없다는 점 등이 단점이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54층 쉐레도 삭제했습니다. 54층에서 사용해도 되지만 반드시 저기서 사용할 필요는 없고 53층에서 사용하는 등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65층에 노바를 추가했습니다. 특별한 패턴을 사용하는건 아니지만 리테 풀유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노바가 있으면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빌드를 제가 만든건 아니지만 빌드를 어떤 느낌으로 만들었는지 감은 어느정도 오기 때문에 몇가지 설명을 더 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65층 빌드부턴 4리밋 빌드가 본격적으로 적용됩니다(64층 빌드부터 사용할 수 있지만 64층은 선택이었다면 65층부턴 필수에 가깝습니다). 마지막 리미트를 끝에 있는 층으로 미루고, 첫번째 리미트를 46층으로 당김으로써 리미트를 최대한 돌려쓸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중간을 채워넣는 식으로 빌드가 짜집니다.
65층 빌드의 깔끔함은 60층에서 모든 극딜을 쏟아부을 수 있다는 점에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63층 빌드같은 경우 극딜을 마지막 층에서 쓰느라 60층을 평딜로 넘길 수밖에 없었고, 이 때문에 애를 먹는 상황이 종종 연출되는데 65층은 아무래도 60층과는 거리가 좀 있다보니 60층에서 극딜을 다 사용해도 65층에서 극딜이 가능합니다.
리미트를 사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구간은 55층입니다. 그래서 리미트를 쓰는 4개의 구간은 46~49층, 55~56층, 60층, 64~65층 이렇게 4개입니다. 리레는 리미트가 들어가는 구간에 맞춰서 들어가는데, 때문에 55, 60, 64층이 리레를 사용하는 층이 되겠습니다. 다만 46층은 몇 대 때리면 죽는 층이다보니 리레를 사용하면 굉장히 비효율적입니다. 1개의 시드링으로 2개의 층을 처리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낫기에 첫번째 리레는 50층에서 사용됩니다.
-> 리레가 배치되는 층은 50, 55, 60, 64층
빌드를 설명할 때마다 지긋지긋하게 얘기하는 것이지만 리테는 사용하는 층이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무적이 요구되는 층인데요, 52층/58층이 바로 무적이 요구되는 층이기에 여기에 리테를 필히 배치하고 그 외의 층은 쿨타임을 따라 배치하면 됩니다. 58층 이후로는 61층에서 쿨이 돌기 때문에 그 때 리테, 61층에서 사용하면 65층에서 다시 쿨이 돌기 때문에 마지막 층에서도 리테를 사용하고 42층에서 리테를 사용해도 52층에서 쿨이 도는데 문제가 없기 때문에 42층에도 리테를 배치합니다.
-> 리테가 배치되는 층은 42, 52~53, 58, 61, 65층
웨펖은 리레와 리테가 결정되면 알아서 끼워맞춰지는 링입니다. 리테가 58층과 61층에 배치되어있고 리레가 60층에 있으니 웨펖은 59층으로 가고, 리테가 52~53층에 있고 리레가 55층에 있으니 그 사이인 54층에도 웨펖이 들어가는 식입니다. 첫번째 웨펖은 극딜인 리미트 브레이크와 최대한 잘 맞물릴 수 있는 48~49층에 배치됩니다. 특이한 점 하나는 마지막 웨펖이 63층이 아닌 62층으로 간 점인데, 62층이나 63층이나 사실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62층에서 조인트를 사용한다는 점과 63층이 몹 크기 때문에 평딜 비중이 높아진다는 점 때문에 마지막 웨펖은 62층에 배치했습니다.
-> 웨펖이 배치되는 층은 48~49, 54, 59, 62층
주요 시드링이 정해지면 남은 시드링은 3개의 주요반지가 들어가지 못한 곳에 적당히 짜맞추면 됩니다. 남은 시드링 중에선 링썸이 가장 강하니 60층대에서 유일하게 시드링 자리가 비어있는 63층, 리미트와 맞물릴 수 있는 56층, 첫 리미트를 사용하는 46~47층 등이 들어갈만한 구간으로 꼽혔습니다. 정말 마지막까지 남은 층은 51층과 57층으로, 여긴 크뎀이 들어갑니다.
샘플영상: https://youtu.be/EGXfbFYz654
영상에선 실수로 54층에서 조인트 어택을 썼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럼에도 현존하는 제로 65층 기록중에 가장 잘 뽑힌 기록중 하나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66층~
(나중에 작성될 예정)
* 마치며
이상으로 제로 무릉도장 50~65층 빌드짜는 법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무릉도장 빌드에 완벽이라는 것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약간 허술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릉도장 빌드를 어떻게 만들게 됐는지 그 과정을 하나하나 짚어보면서 무릉도장에 대해 막연힌게 생각하는 초보자들에게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잡아주기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무릉도장에 도전하는 초보자들이 만족할 만한 기록을 뽑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글 작성에 크로아 서버의 '거짓말같당' 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감사를 표합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카카오톡 오픈채팅에서 천병원을 검색한 다음 문의하셔도 괜찮습니다.
사랑합니다
답글삭제정말 감사한 공략글 덕분에 무릉 편하게 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그런데 54층 빌드를 따라하다보면 48층 릴리노흐에 조인트 막타 맞추는게 기도메타 인거 같아서요
잘 맞출 수 있는 방법 있을까요?
제가 블로그를 사실상 방치상태로 두고 있어서 이제서야 답변을 드리네요
삭제제가 54층 빌드를 만들었을때와 지금 가장 크게 바뀐 것중 하나가 에르다 노바입니다.
기존엔 쿨이 300초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100초도 안되니까, 조인트 어택을 쓸 때마다 쿨이 돌죠
덕분에 과거엔 52층에서만 에르다 노바를 던지고 끝냈다면, 이젠 48층에서 에르다 노바를 사용해도 52층에서 에르다 노바의 쿨타임이 문제없이 돌아옵니다.
54층 빌드에선 이게 완벽한 해결책이라고 볼 수 있는데, 지금은 아니더라도 고층으로 올라가게 된다면 텔포몹에게 바인드 없이 조인트를 써야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됩니다.
그럴 땐 쉐도우 레인을 사용합니다. 알파상태로 공격 - 쉐도우 레인 - 베타로 태그 - 곧바로 조인트 어택
쉐도우 레인마저 없다면 맵 구석에서 조인트 어택을 사용하는 테크닉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측 벽에 딱 붙어서 왼쪽을 향해 조인트 어택을 쓰는 식인데, 이러면 중간타는 몇개 빗나갈 수 있어도 막타는 무조건 명중합니다.
팁 감사드립니다!
삭제